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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확률형 아이템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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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furojoo 작성일 25-06-16 14:52 조회 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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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확률형 아이템을 조작한 온라인 게임사 크래프톤, 컴투스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 조치를 받았다. 다만 자진 시정하고 구매대금 환불 조치했다는 점이 받아들여져 영업정지에 갈음한 과징금은 피했다.공정위는 크래프톤, 컴투스 등 2개사가 'PUBG: 배틀그라운드'와 '스타시드:아스니아 트리거' 게임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확률형 아이템 구매 시 획득할 수 있는 구성품의 획득확률을 거짓으로 알려 소비자를 유인하고 소비자와 거래한 행위에 대해 과태료를 각각 250만원 부과했다고 16일 밝혔다.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소비자들에게 '가공' 'PUBG X 뉴진스 세트 도안' 등 확률형 아이템 2종을 판매했다. '가공'의 경우 구성품 중 31개 아이템의 획득확률이 실제로는 0%임에도, 최소 0.1414% 내지 최대 0.7576%라고 알렸다. 'PUBG X 뉴진스 세트 도안'은 네 번 구매할 때까지 구성품을 획득하지 못한 소비자가 다섯 번째로 구매하더라도 구성품을 획득할 확률은 9%임에도, 다섯 번째 구매 시에는 확정적(100%)으로 구성품을 획득할 수 있는 것처럼 알렸다.컴투스는 '스타시드' 소비자들에게 확률형 아이템 '빠른 작전 보상'을 판매하면서, 구매자가 자신의 게임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 향상' 효과를 획득할 확률이 실제로는 0%임에도, 24%라고 알렸다.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공정위는 '전자상거래법' 제32조에 의거해 향후 동일 또는 유사 행위를 금지하고,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해 공정위에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의 시정명령을 내렸다.실제로 지난 4월 공정위가 확률형 아이템 조작으로 제재한 그라비티와 위메이드도 '확률정보 검증·공개 규정 제정·시행' '게임에 적용되는 확률값이 자동으로 확률정보 공개 페이지에 표시되는 시스템 마련·운영' 등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공정위는 “크래프톤과 컴투스의 경우 법위반 기간이 각각 18일, 43일에 불과했다. 또 게임사가 법위반 사실을 스스로 시정하고, 확률형 아이템 구매자들에게 대금을 환불하는 등 충분한 소비자 피해보상 조치를 실시했다”면서 “이런 점들을 감안해 전자상거래법상 영업정지에 갈음한 과징금을 부과하지 않고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설명했다.양사는 공정위 결정을 존중하고 향후 재발 방지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다짐했다.크래프톤 관계자는 “해당 사안 발생 당시배틀그라운드확률형 아이템을 조작한 온라인 게임사 크래프톤, 컴투스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 조치를 받았다. 다만 자진 시정하고 구매대금 환불 조치했다는 점이 받아들여져 영업정지에 갈음한 과징금은 피했다.공정위는 크래프톤, 컴투스 등 2개사가 'PUBG: 배틀그라운드'와 '스타시드:아스니아 트리거' 게임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확률형 아이템 구매 시 획득할 수 있는 구성품의 획득확률을 거짓으로 알려 소비자를 유인하고 소비자와 거래한 행위에 대해 과태료를 각각 250만원 부과했다고 16일 밝혔다.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소비자들에게 '가공' 'PUBG X 뉴진스 세트 도안' 등 확률형 아이템 2종을 판매했다. '가공'의 경우 구성품 중 31개 아이템의 획득확률이 실제로는 0%임에도, 최소 0.1414% 내지 최대 0.7576%라고 알렸다. 'PUBG X 뉴진스 세트 도안'은 네 번 구매할 때까지 구성품을 획득하지 못한 소비자가 다섯 번째로 구매하더라도 구성품을 획득할 확률은 9%임에도, 다섯 번째 구매 시에는 확정적(100%)으로 구성품을 획득할 수 있는 것처럼 알렸다.컴투스는 '스타시드' 소비자들에게 확률형 아이템 '빠른 작전 보상'을 판매하면서, 구매자가 자신의 게임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 아이템의 능력치 향상' 효과를 획득할 확률이 실제로는 0%임에도, 24%라고 알렸다.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공정위는 '전자상거래법' 제32조에 의거해 향후 동일 또는 유사 행위를 금지하고,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해 공정위에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의 시정명령을 내렸다.실제로 지난 4월 공정위가 확률형 아이템 조작으로 제재한 그라비티와 위메이드도 '확률정보 검증·공개 규정 제정·시행' '게임에 적용되는 확률값이 자동으로 확률정보 공개 페이지에 표시되는 시스템 마련·운영' 등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공정위는 “크래프톤과 컴투스의 경우 법위반 기간이 각각 18일, 43일에 불과했다. 또 게임사가 법위반 사실을 스스로 시정하고, 확률형 아이템 구매자들에게 대금을 환불하는 등 충분한 소비자 피해보상 조치를 실시했다”면서 “이런 점들을 감안해 전자상거래법상 영업정지에 갈음한 과징금을 부과하지 않고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설명했다.양사는 공정위 결정을 존중하고 향후 재발 방지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다짐했다.크래프톤 관계자는 “해당 사안 발생 당시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하게 환급 및 보상 조치를 취한 바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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